PowerRUN ver 1.1b3 (Download - 98k) Part II: 그 밖의 사용방법 외

구      분 : 114pda | 시스템 | 메모리 관리 |
▷ 가      격 : $15
▷ 작동환경 : Palm OS 3.5 이상, 메모리 카드가 있는 기종.
▷ 제      한 : 등록 전 30일간 사용가능
▷ 평      가 : ★★★★★
▷ 개      발 : Simple-Palm http://simple-palm.com
▷ 개 발  자 : Hacker Dude-san (yamada.tatsushi@nifty.ne.jp)
▷ 개 발  일 : 2001. 8. 17
▷ 리 뷰  일 : 2001. 10. 17
▷ 비      고 : 


< 목차 >

1. PowerRUN이란?
2. Memory card에 이동할 수 없는 어플리케이션
3. 기본적인 사용방법
4. 그 밖의 사용방법
5. Trouble shooting


5. 그 밖의 사용방법

PowerRUN을 실행 한 뒤 메뉴를 통하여 다음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소프트웨어 본체 만 이동 (메뉴 - Edit - Move App only)

일반적인 이동 기능으로는, 소프트웨어 본체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메모리 카드 상으로 이동합니다. 또한, 이 후 작성된 정보도 모두 메모리 카드에 저장됩니다. 이 기능을 쓰면 소프트웨어 본체만을 메모리 카드로 이동합니다. 또한, 그 후 작성된 정보도 메모리 카드로 이동하지 않고, 본체 내에 남습니다.

팁) 메모리 카드로부터의 실행 시간을 짧게 하고 싶은 경우나 전체를 메모리 카드로 이동하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 이용하면 좋습니다.

2) Shortcut을 삭제하기 (메뉴 - Option - Delete Card's Shortcut)

이 기능을 이용하면 특정한 메모리 카드 용의 shortcut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삭제되는 것은 shortcut 뿐으로 메모리 카드내의 어플리케이션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팁) 메모리 카드의 이름을 변경하였거나 특정 메모리 카드를 이후로는 사용하지 않는다든가 할 때 이용합니다.

3) Shortcut을 최신의 상태로 갱신하기. (메뉴 - Option - Update Shortcuts)

이 기능을 이용하면 본체 내에 있는 shortcut과 메모리 카드 내에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비교하여, 없는 shortcut은 작성하고 남아도는 shortcut은 삭제합니다.

팁) 일반적으로 이 기능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만 다른 유틸리티등을 이용하여 메모리 카드로 어플리케이션을 이동하였거나, 조작 Miss등으로 shortcut을 삭제하여 버린 경우 등에 사용합니다.


5. Trouble shooting

1) 어플리케이션 실행 후에도 어플리케이션이 삭제되지 않고, 본체에 남는 경우.

PalmOS의 기능을 확장하는 software(Hack 등)과 충돌이 있는 것 같음. Hack 등을 비 활성화 시킨 후 PowerRUN을 실행하여 주십시오. 현시점에서는 Launch' em에 첨부의 Hack을 쓰면 상기 증상이 발생함.

2) 메모리 카드상의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메모리가 모자란다는 에러 발생.

본체 내에 충분한 여분의 빈 메모리가 없는 것이 원인 임. 본체 내에서 자주 쓰지 않은 어플리케이션을 메모리 카드로 이동하십시오. 대체로 본체에는 항상 1 M byte정도의 빈 메모리를 확보해 놓을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CLIE S300/S500C/N700C의 경우, 본체로 복사하는 파일의 크기와 비교하여 2배 이상의 비어있는 용량이 본체에 필요합니다. 큰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할 때는 보다 큰 비어있는 용량이 본체에 필요합니다.

3) CLIE에서, MsGate를 이용하여 이동한 어플리케이션이 PowerRUN에서는 표시되지 않는 경우.

PowerRUN은 전용의 장소에 어플리케이션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MsGate로 일단 본체 내로 어플리케이션을 이동하고 다시 PowerRUN에서 메모리 스틱으로 이동하여 주십시오.

4) m500/m505에서, home 화면에서 copy 기능을 이용하여 SD card로 이동한 어플리케이션이
PowerRUN에서는 표시되지 않는 경우.

PowerRUN은 전용의 장소에 어플리케이션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home의 copy 메뉴로 일단 본체 내에 어플리케이션을 이동하고 다시 PowerRUN에서 SD card로 이동하여 주십시오.

5) 메모리 카드로 이동하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거나 또는 FatalError가 발생하는 경우.

PowerJOG, PowerRUN과 같이, 단순한 어플리케이션이 아닌 PalmOS의 기능을 확장하는 소프트웨어는 메모리 카드에 이동할 수 없습니다. PowerRUN은 그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을 자동적으로 검출하여, 이동을 하지않은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정확하게 만들어지지 않은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검출되지 않고 이동하여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때는 본체로 다시 이동하여 주십시오. 어플리케이션이 그 이외의 어플리케이션을 쓰는 있는 중에도 작동하는 경우는 이 예에
해당합니다. 그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은 메모리 카드로 이동하지 마십시오.

또한, 일반적인 어플리케이션이라도 PowerRUN과 서로 맞지 않는 것이 존재합니다. 이런 어플리케이션은 본체 내에서 써 주십시오.

6) schedule나 reminder 소프트웨어를 메모리 카드로 이동하면 alarm이 안 되는 경우.

메모리 카드상에 이동한 소프트웨어의 알람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본체상에서 써 주십시오.

7) 메모리 카드로 이동하면 검색이 듣지 않는 경우.

메모리 카드상으로 이동한 소프트웨어는 실행중인 상태를 제외하고는 검색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해당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나서 검색을 하여주십시오.

8) 메모리 카드상에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런처등에서 표시되지 않는 경우.

어떤 이유로는 shortcut이 삭제되어 버린 것임. PowerRUN을 실행하여, 메뉴 - Option - Update Shortcuts를 실행하면 두 번째의 shortcut이 작성됩니다.

9) 메모리 카드 상으로 어플리케이션을 이동하면, 어플리케이션의 switching이나 linking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

Web Browser, Mailer , Office 어플리케이션 등 복수의 어플리케이션이 연결되어 동작하는 경우, 이들 사이의 switching 또는 linking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는 어플리케이션을 본체에 옮겨 사용해주십시오.

10) PowerRUN의 어플리케이션 목록 화면에서 어플리케이션 이름에(ERR)가 표시되어 있는 경우.

이 shortcut에 해당하는 어플리케이션이 메모리 카드상에 존재하지않는 경우에 이 표시가 나타납니다. 이 어플리케이션을 삭제하거나 메뉴 - Option - Update Shortcuts를 실행하면 이 shortcut이 삭제됩니다.

11) PowerRUN을 삭제하려 하면 "PowerRUN을 삭제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

PowerRUN을 삭제하기 전에 PowerRUN을 정지하여 놓아야 합니다. PowerRUN을 실행하여, 메뉴로부터 "Deactivate PowerRUN"를 실행합니다.

12) PowerRUN을 version up하고자 할 때 HotSync 또는 file의 이동 중에 error가 나는 경우.

PowerRUN을 version up하기 전에 PowerRUN을 정지하여 놓아야 합니다. PowerRUN을 실행하여, 메뉴로부터 "Deactivate PowerRUN"을 실행합니다.

13) PowerRUN을 인스톨 하였지만, 카드상에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는 경우.

이것은 정상적인 상태입니다. PowerRUN을 이용하여 실행 시키려는 어플리케이션은 PowerRUN을 통하여 이동해야 합니다. 메모리 카드상에 해당하는 어플리케이션이 있는
경우는 사전에 본체로 이동하고 나서 다시 PowerRUN을 실행하여 이동하여 주십시오.

14) 메모리 카드 상의 어플리케이션을 home 화면에서 삭제하였지만, 어느 순간에 다시 부활한 경우.

메모리 카드 상의 어플리케이션을 삭제하려면 PowerRUN을 실행하여, "Delete" 버튼을 이용해 주십시오. home화면으로 삭제하더라도 어플리케이션에의 shortcut만 삭제될 뿐이고 메모리 카드 상의 어플리케이션 자신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15) 메모리 카드 상의 어플리케이션을 적외선으로 송신하였지만, 상대측에서 정상으로 실행할 수 없는 경우.

Home화면에서 적외선 송신하더라도 어플리케이션의 shortcut 만이 송신되어 버립니다. PowerRUN으로 일단 본체로 이동한 뒤에 적외선으로 송신하여 주십시오.

16) 메모리 카드 상의 어플리케이션은 어떻게 하여 version up하면 좋은 것일까?

메모리 카드 상의 어플리케이션을 Update, version up하려면 이하의 순서에 따라 주십시오. 이외의 방법으로 업그레이드를 하는 경우,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1) 어플리케이션을 PowerRUN을 이용하여 본체에 되돌립니다.
(2) 어플리케이션의 설명에 따라서 version up를 합니다.
(3) 어플리케이션을 PowerRUN을 이용하여 메모리 카드로 이동합니다.

17) 어플리케이션의 실행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경우.

PowerRUN은 실행 시에 어플리케이션과 관련된 모든 파일을 본체 내에 복사합니다. 그 때문에 사전, 지도, Data base 프로그램 등 큰 size의 파일을 이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실행에 많이 시간이 소요됩니다. 사용중인 어플리케이션이 메모리 카드를 지원하고있지 않은지 어떤지, 지원하지 않는다면 언제 쯤에나 지원 예정인지 등을 확인하여 주십시오.

18) 어플리케이션을 종료하면 home화면이 아니라 PowerRUN의 화면으로 되는 경우.

통상의 어플리케이션은 home 아이콘을 탭 한다거나 또는 다른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함으로써 종료되지만, 특정한 어플리케이션은 혼자서 어플리케이션을 종료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행 시에 어떠한 error가 있어, 어플리케이션을 종료하는 경우도 같습니다). 이 경우 통상은 home화면으로 되돌아가지만, PowerRUN에 의해서 card에 이동한 어플리케이션은 home화면이
아니라, PowerRUN의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것은 기술적인 제약에 의한 것으로 이상은 아닙니다.

19) 어플리케이션을 메모리 카드에 이동하려 하면 이미 존재한다는 에러가 발생합니다. 사실은 메모리 카드에 없는데도 불구하고.

PowerRUN 동작 중에 reset이 걸리거나 shortcut과 메모리 카드의 상태가 어긋나버린 경우입니다. PowerRUN의 메뉴 - Option - Update Shortcuts를 실행합니다. 이로서 메모리 카드쪽에 어플리케이션이 나타납니다.

20) 메모리 카드가 access불능으로 되거나, 비어있는 용량이 이상하다거나, access 시에 빈번히 error가 발생하는 경우.

메모리 카드 이용 시에 error가 발생하거나, reset 중 멈춰버려 메모리 카드의 내용이 파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Desktop PC 상에서 card를 복구(방법에 관해서는 PC의 매뉴얼을 참고) 또는, 백업을 한 후 재 format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PowerRUN뿐만 아니라, 메모리 카드를 이용하는 어플리케이션 모두에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FastCPU, AfterBurner 등 Palm의 동작 속도를 향상시키는 clock up soft를 이용하면 이 증상이 빈번히 발생하는 것 같기 때문에, 주의해주십시오.

21) 어플리케이션을 card로 이동하였지만, PowerRUN에서 표시를 card에게도, 어플리케이션이 보이지 않는다.

이것은 PowerRUN1.1b2 이전의 버그 때문입니다. 아래의 방법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1) PowerRUN의 메뉴로부터 Update Shortcuts을 실행합니다. 이로서 어플리케이션이 보이게 됩니다. 이때 home으로 되돌아가면 shortcut이 모두 이중으로 표시됩니다.

(2) PowerRUN의 메뉴로부터 'Delete shortcut' 을 실행합니다. 화면에 현재 사용중인 카드의 이름이외에 "No Card Name" 이라고 하는 항목이 표시되는데 이것을 선택하여, Delete 버튼을 누릅니다. 이로서 이중으로 되어 있는 아이콘이 1개로 되돌아갑니다.


다음의 글은 cipher님께서 알려주신 사용 팁입니다. 좋은 정보를 제공하여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리뷰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의견 부탁 드립니다. ^^


항상 멋진 리뷰로 무척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한가지 더 추가했으면 하는 것이 있어서요.

클리에의 경우 고해상도로 일반 어플들이 돌아가잖아요. 근데 게임 등의 어플들은 고해상도로 정상 동작을 하지 않기 때문에 특정 미 지원 어플들은 Hires 미 지원 리스트에 올려두어야 합니다.

그런데 PowerRun으로 옮기면 소니에서 기본 지원하는 hires 미 지원 리스트에 보이질 않거든요. 대부분 주로 게임을 PowerRun을 이용해서 메모리 스틱으로 옮겨놓는데 문제가 발생하지요.

이걸 해결하기 위해서 SwitchDash라는 어플을 사용해야 한답니다.(free)

소니에서 기본 제공하는 Hires와 완전하게 기능이 같으면서 PowerRun에 옮긴 어플들의 리스트도 선택할 수가 있지요.

이 내용도 같이 올려주시면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최근의 팜이 하드웨어 적으로 확장 메모리 카드를 지원하게 되면서 이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게 되었는데 PowerRUN 또한 그 중의 하나입니다. 이미 상단에서도 언급하였지만 이 프로그램의 미덕은 손쉬운 이용이나 팜의 런쳐 화면에서도 실행 가능한 편의성 외에도 데이터 파일까지 같이 확장 메모리카드에 저장하여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프로그램 실행 시 확장 메모리 카드의 내용을 팜 본체에 복사 후 실행시킨다는 점이 마음에 걸리지만 커다란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참아 줄만 할 정도로 고속입니다. 외부 메모리 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그 사용을 한번쯤 검토해 보시길...


<- 1. PowerRUN이란? 외 | 2. 그 밖의 사용방법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