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ez ver 2.61 (Download - 37k)

구      분 : 114pda | 시스템 | 메모리 관리 |
▷ 가      격 : Freeware
▷ 작동환경 : Palm OS 3.0 이상
▷ 제      한 : 
▷ 평      가 : ★★★★★
▷ 개      발 : nosleep software http://www.nosleep.net
▷ 개 발  자 : info@nosleep.net
▷ 개 발  일 : 2001. 4. 03
▷ 리 뷰  일 : 2001. 5. 
▷ 비      고 : 


Filez는 팜에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이나 데이터의 관리를 다양하게 돕는 유틸리티입니다.

< 설치 >

* filez.prc (크기 : 28k)

< 사용방법 >

Filez를 실행하면 메모리에 있는 어플리케이션 및 DB를 읽어 들이는 막대 바가 나타나고 잠시후면 왼쪽과 같이 팜의 모든 파일의 목록을 표시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좌측에는 각 파일의 이름이 표시되고, 우측에는 각 파일의 Creator, Type, 그리고 size등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컬러를 지원하여 파일 유형에 따라 색을 달리합니다. 이 사이에 있는 아이콘을 설명하면,

* 컴퓨터 칩 : 읽기 전용의 ROM에 저장된 파일.
* 자물통 : 복사 방지된 파일로 팜의 적외선 포트를 통한 전송이 불가능합니다.
* 두개의 문서 : 백업 비트가 On으로 설정된 파일.

우측 하단의 Hide ROM을 체크하면 computer chip 아이콘이 붙은 파일은 표시하지 않습니다.

화면의 스크롤 바 또는 하드웨어 업/다운 버튼을 이용하여 항목간의 이동을 합니다.

* Details 버튼

특정 파일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으려면 파일이름을 탭하고 하단의 Details 버튼을 탭 합니다. 이곳에서는 General, Attributes, 그리고 Dates의 세 개 탭에 나누어서 선택한 파일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속성의 변경, 삭제, 적외선 전송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General - 파일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

* Attributes - 파일에 대한 다양한 속성을 표시하는데 주목할 만한 것은 Backup 비트의 조작과 Hidden, Copy Protect등을 들 수 있겠습니다. 체크 표시를 가감한 후 Save 버튼을 탭 하여 바뀐 정보를 저장합니다.
좌측 그림 상단의 Flash Pro를 보면 자물통 아이콘이 표시되어 있어서 복사 방지가 되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팜의 IR 포트를 통한 전송이 불가능 한데 여기에서 Copy-Protect Off작업을 통하여 우측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복사 방지 기능을 풀 수 있습니다. -_-

물론 이와 유사한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으로는 AppView도 있습니다만 Filez가 더욱 고 기능입니다.
좌측 화면의 상단을 보면 기본 런쳐에서 Act Names 아이콘이 보입니다. 숨기고 싶은 어플리케이션 아이콘이 있으면 Hidden을 체크 합니다. (palmasutra(?) 같은 것을 숨기면 유용하겠군요 ^^) 단, ROM에 있는 내용은 수정할 수 없습니다.

* Dates - 파일이 만들어지고, 수정, 백업된 날 등에 대한 정보를 표시합니다.

* Filter 버튼 : filename, creator, type, 또는 size에 의한 필터를 지원합니다.

< 그 밖의 기능 >

* System정보의 표시

메뉴 - Option - System Info를 차례로 선택하면 팜의 시스템 정보를 표시합니다.

* Backup bit나 copy protection의 설정 변경

메뉴 - Set 아래에서는 Backup 비트의 On/Off를 일괄적으로 설정하거나 Copy Protection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처음 이 프로그램이 나왔을 때는 프리웨어라는 것 빼고는 좀 허접해 보였는데 지금은 나름대로의 위험한 기능(복사 방지 기능 제거)까지 추가하면서 상당히 유용하게 변했습니다. 파일 전송 때문에 넣어 갖고 다니던 BaemWare를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기능이 만족스럽습니다. 팜의 런쳐에 포함된 Beam 기능은 상당히 부족하므로 이런 프로그램 하나 정도는 반드시 챙겨 갖고 다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