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aster ver 1.3 (Download - 41k)

구      분 : 114pda | 시스템 | Extension |
▷ 가      격 : Freeware
▷ 작동환경 : Palm OS 2.0 이상
▷ 제      한 : 
▷ 평      가 : ★★★★★
▷ 개      발 : LinkeSOFT http://linkesoft.com/
▷ 개 발  자 : 
▷ 개 발  일 : 2001. 5. 15
▷ 리 뷰  일 : 2001. 6. 15
▷ 비      고 : 


HackMaster와 상위 호환되는 핵 관리 프로그램.

X-Master는 PalmOS의 system extensions(일명 Hacks)을 관리합니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HackMaster가 있습니다만, 사실 HackMaster가 개발된 것은 1997년으로 더 이상의 버전업도 없고, 컬러 기종의 경우에는 화면이 약간 깨지기도 하는 등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X-Master는 HackMaster와 100% 호환성을 유지할 뿐 만 아니라 몇 가지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게다가 프리웨어라는 점도 빼 놓을 수 없군요.

X-Master 또한 Flash ROM에서 사용가능 합니다. (Flash ROM에 관해서는 FAQ FlashPro를 참고 바랍니다.)

< X-Master의 설치 및 삭제 >

다음의 두 파일 중 사용자의 메모리 환경에 따라 하나 만 설치합니다.

* X-Master.prc (크기 : 51k) - 설치 권장
* X-Master-Light.prc (크기 : 24k) - 메모리에 여유가 없을 경우 설치

< 업그레이드 시 >

만약에 X-Master 1.0에서 업그레이드 시, 이전 버전을 삭제할 필요 없이 바로 덮어 쓰기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인스톨 후 소프트 리셋을 한번 해 주십시오.

< 기존에 HackMaster를 사용중인 경우 >

기존에 HackMaster를 사용 중에 X-Master를 설치 후 실행하면, X-Master는 HackMaster의 존재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HackMaster를 삭제할 것이냐고 물어옵니다.

HackMaster를 이용 중에 X-Master를 설치 후 X-Master를 실행시키면, 시스템에 따라서 다운이 발생되기도 하는가 봅니다. X-Master를 실행시키기 전에 HackMaster에서 모든 핵을 비 활성화 시킨 후 X-Master를 실행시키는 것이 보다 안전한 것 같습니다.

이때 Cancel을 선택하면, 다시 이전의 화면으로 빠져나가고 Yes를 선택하면, 같은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을 두개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으므로 자동으로 HackMaster를 삭제하고 X-Master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 리셋을 실시 합니다.

단 HackMaster가 Flash ROM에 저장된 경우에는 삭제하지 못합니다. 이후로도 X-Master를 실행할 수가 없으므로 핵 마스터를 삭제하거나 RAM으로 옮긴 후 X-Master를 실행하여 삭제 시킵니다.

다시 부팅이 되는 과정에서 이전에 HackMaster에서 활성화 시켜 놓은 핵 프로그램이 있었으면 다시 활성화 시키겠냐고 물어옵니다.

이때 Yes를 선택하면 이전에 활성화 했던 목록을 다시 활성화 시키고, Cancel을 선택하면 모든 핵을 비 활성화 시킵니다.

< 다른 핵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중인 경우 >

X-Master는 HackMaster와 유사한 기능을 하는 EVPlugbase 나 TealMaster과 같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만일 X-Master를 설치하고자 한다면, 먼저 해당 프로그램에서 핵 프로그램을 비 활성화 시킨 후 EVPlugbase 나 TealMaster를 삭제 한 후에 설치하십시오.

< X-Master의 삭제 >

X-Master를 삭제하려면 먼저 모든 핵을 비 활성화 시킨 뒤, 일반적인 방법으로 X-Master를 삭제합니다.

< 사용하기 >

X-Master는 통상의 Palm OS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X-Master를 실행한 뒤 팜에 설치된 핵 목록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이때 활성화하고 싶은 핵 프로그램의 왼쪽을 탭 하여 체크 표시를 합니다. 화면에는 제가 매일 이용하는 런쳐인 McPhling와 가끔 사용하는 런쳐인 QuickHack이 보이는군요.

< 상세 정보의 열람 >

또한, list화면에서 Hack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자세히 버튼을 탭 하는 것으로, 그 Hack 프로그램의 상태나 패치의 상세를 확인할 수 있다. 이 부근은, Hack 프로그램끼리의 서로 맞은 성격을 분석하기위해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메인 화면 하단의 버튼 >

프로그램 목록에서 자세한 정보를 보고 싶은 것을 탭 하면 하단에 세 개의 버튼이 생깁니다.

* Details : 해당 프로그램의 버전 정보, 활성화 상태, 현재 선택한 핵이 패치 한 Palm OS의 기능 등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이것을 잘 활용하면 핵 프로그램 간의 충돌의 원인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곳에서도 Active/Inactive의 선택이 가능합니다.

하단의 Delete 버튼을 탭 하면 이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Configure 버튼을 탭 하면 해당 핵 프로그램의 설정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Info :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 Configure : 선택한 프로그램의 설정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Reset >

팜이 리셋되면 시스템에 의해서 모든 핵들은 자동적으로 비 활성화 됩니다. 이때 X-Master는 팝업창을 띄워서 이전에 X-Master에 올려서 사용하던 핵들을 다시 활성화 시킬 것인지를 물어옵니다. 여기에서 Yes를 선택하면 이전에 사용하던 핵을 다시 올립니다.

만약에 동작이 불안정하여 리셋된 경우에는 일단 여기에서 Cancel을 선택하여 모든 Hack 프로그램을 비 활성화 시킵니다. 그리고 나서 리셋 한 원인을 제거한 후 다시 X-Master에서 활성화 시킵니다.

X-Master의 메뉴 - Options - Preferences에서 "Auto-Restore After Reset"에 체크 한 경우, 리셋 후 약 1-2초 간의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이전에 사용하던 핵을 올립니다.

< Sets >

일반적으로 팜에 여러 개의 핵 프로그램을 저장하여 놓지만, 필요에 따라서 일부를 활성화 시키기도 하고 비 활성화 시켜서 사용합니다. X-Master에서는 사용할 핵 프로그램을 특정한 이름아래 몇 가지로 묶어서 미리 등록해 놓을 수 있습니다.

현재 활성화 되어있는 핵 프로그램을 하나의 설정 사항으로 저장하려면 메뉴 - Extensions -Create Set를 차례로 선택합니다.

이렇게 등록해 놓은 설정사항은 우 상단의 ▼ 버튼을 탭 하여 카테고리를 변경하듯이 선택하여 언제든지 미리 만들어 둔 설정 간에 바꿔 치기 하거나 수정(Edit Sets 명령)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정의 할 수 있는 숫자는 30개까지 입니다.

같은 핵을 순서만 바꾸어서도 등록할 수 도 있습니다. 핵 프로그램의 경우 활성화 시키는 순서에 따라서도 간혹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런 때 유용합니다.

현재 Palm OS의 기능을 패치 한 핵 프로그램의 목록을 확인하려면 메뉴 - Extensions - List All 
Active에서 할 수 있습니다.

< 그 밖의 편리한 기능 >

위에서 설명한 몇 가지 특징 이외에도 메뉴를 보시면 핵 프로그램의 삭제, 적외선 전송, 모든 핵의 비 활성화, 소프트 리셋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 Preferences >

메뉴 - Options - Preferences에서는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합니다.

* List Sort Order : 목록의 정렬 순서를 선택합니다.
- Active First : 비 활성화 된 핵에 비해 활성화 된 핵을 먼저 알파벳 순으로 정렬합니다. (바로 바뀌지 않고 하단의 Details 버튼 등을 한번 눌러줘야 바뀌는군요)
- Strict Alpha : 모든 핵 프로그램은 알파벳 순으로 정렬됩니다.
- Activation : 가장 최근에 활성화 시킨 핵이 위로 옵니다.

* HackMaster Style : 화면의 표시 형식을 예전에 사용하던 HackMaster 형식으로 합니다.
* Auto-Reset After Reset : 리셋 시, 전에 사용하던 핵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활성화 시킵니다. 이 옵션은 편리하긴 하지만 시스템이 불 안정한 경우 약간은 번거롭습니다. 그때는 위 버튼 리셋을 사용하셔서 원인을 제거 후 다시 부팅합니다.


Hack 프로그램의 경우, 간단한 조작의 편의성을 돕는 것에서부터 고기능의 것까지 다양하게 존재하며 사용자의 가려운 곳을 긁어 주었습니다. 그것을 관리할 수 있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HackMaster가 있었습니다만, 최근 업 데이트가 늦어지는 사이 보다 뛰어난 기능으로 무장한 이 프로그램이 등장하였습니다. 사실 그 다양한 기능을 살펴보면 이 프로그램의 진가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사용자의 경우 잘 사용하고 있는 것 같지만, 리뷰 중에 원치 않는 리셋을 몇 번 경험해야 했던 저로서는 안정성이 떨어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뛰어난 기능보다 안정성을 원한다면 HackMaster를 사용하시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