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dressPro ver 6.1 (Download - 86k)

구        분 : 114pda | 대체 어플리케이션 | 주소록 |
▷ 가      격 : $ 19.95
▷ 작동환경 : Palm OS 3.0 이상
▷ 제      한 : 바꿔 치기 기능을 제외한 모든 기능 사용가능.
▷ 평      가 : ★★★★
▷ 개      발 : ZingWare http://www.zingware.com
▷ 개 발  자 : info@zingware.com
▷ 개 발  일 : 2001. 7. 22
▷ 리 뷰  일 : 2001. 9. 4
▷ 비      고 : 


AddressPro는 팜 내장의 표준 AddressBook의 기능에 정렬, 검색 & 바꿔 치기, 복사, Quick Bar 등의 기능을 추가한 향상 판 입니다. 표준 AddressBook과 데이터를 공유하므로 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설치 >

* AddressPro.prc (크기 : 88k)

업그레이드 시는 그냥 덮어 쓰면 됩니다.

< 삭제 >

AddressPro의 삭제는 팜에서 일상적인 방법으로 하면 됩니다만, 삭제 후 Address Book를 실행하면 주소록이 정렬되어 있지 않을 것입니다. 이때 메뉴 - Options - Preferences에서 "Last name, First name" 또는 "Company, Last name"을 선택하고 OK 버튼을 누르면 다시 정렬됩니다.

< 사용하기 >

먼저 표준 AddressBook의 내용과 겹치는 부분은 편의상 생략하고 AddressPro만의 특징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합니다. 표준 AddressBook의 리뷰는 이쪽을 참고 하십시오.

1. address list

1) 다양한 정렬

왼쪽은 AddressPro의 메인 화면이고 오른 쪽은 팜 표준의 AddressBook 화면입니다. AddressPro의 큰 장점은 화면 상단에 위치한 두개의 정렬 버튼입니다.

내장의 AddressBook이 왼쪽에서 보듯이 "Last Name, First Name"과 "Company, Last Name"만의 정렬 기능을 갖는데 반해서 AddressPro는 오른쪽 화면과 같은 매우 다양한 정렬 방식을 제공합니다. 하단의 Other을 선택하면 메뉴 - Options - Sorting & Preferences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나중에 다시 설명하겠지만 Sorting & Preferences에서는 Main Sort Field와 Second Sort Field를 통하여 이 팝업 창에 나오지 않는 조합으로 주소록의 목록을 정렬할 수 있습니다.

내장의 AddressBook에서는 "Show in LIst"라는 항목이 있어서 이 항목만을 리스트에 보여줍니다.

반면에 AddressPro에서는 우측의 ▼ 버튼을 탭하면 나타나는, 팝업 창에서 보시다시피 매우 다양한 표시 방법을 제공합니다. 참고로 AddressPro의 팝업 창에 보이는 Phone1은 Work, Phone2은 Home, Phone3은 Fax, Phone4는 Other, Phone5은 E-mail을 의미합니다.
만약에 None를 선택하면 왼쪽에서 보시다시피 왼쪽 필드의 내용이 잘리지 않고 우측까지 이어져서 깨끗하게 보입니다.

2) The Quick Bar

Quick Bar는 원하는 레코드를 빨리 찾을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찾고자 하는 필드의 영문 이니셜에 해당하는 알파벳을 탭하면 해당 레코드로 바로 이동합니다.
여기에서 계속하여 찾고자 하면 첫 머리 글자 이후의 알파벳을 그래피티로 계속하여 입력합니다.
이 프로그램의 아쉬운 점은 한글 검색을 지원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의 경우는 왼쪽에서 보이는 것처럼 주소록을 구성합니다. First name에 영문 이니셜을, Last name에 한글을 입력하는 방식입니다. 대개의 경우 이 방법이 다른 주소록 프로그램을 쓸 경우 유용합니다. 특히 Action Name의 기능을 100% 활용할 수 있죠. ^^ 혹시 옆처럼 레코드를 구성하고도 Quick Bar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화면 좌측 상단의 AZ 아이콘(정렬)을 탭 합니다.

3) Search & Replace

메인 화면에서 Find 버튼을 탭하면 왼쪽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 Search : 검색어를 입력. 하단의 Go 버튼을 누르면 검색결과를 보여줍니다. 해당 레코드를 탭하면 그 레코드로 바로 이동 할 수 있으며 More 버튼을 누르면 다시 검색어를 입력하는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Done 버튼을 탭하면 메인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 in Field : 검색어로 찾고자 하는 필드를 입력.
* Replace with : 체크하고 입력하면 위의 검색어를 이 필드의 내용으로 바꿔 칩니다.
* Change category to : 검색 결과에 해당하는 레코드를 아래에서 선택하는 카테고리로 옮깁니다.
* Delete Recode : 검색 결과에 해당하는 레코드를 삭제합니다.
* Verify each replace action : 위의 Search외의 기능에 체크 한 경우,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확인합니다. 가급적이면 이 항목은 체크 해 놓고 이용하는 것이 불의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4) 레코드 복사

Record view에 새로이 Duplicate 버튼이 추가 되었습니다. 내장 AddressBook에는 없는 기능으로 하나의 레코드를 복사하여 쓸 때 유용합니다.

메뉴 버튼을 탭하면 하나의 레코드에서 자주 이용할 만한 필드만을 뽑아서 새로운 레코드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Duplicate whole : 하단의 버튼과 같은 기능으로 모든 필드의 내용을 똑 같이 가져옵니다.
* Duplicate w/o name&title : 이름과 Title를 제외한 나머지 항목을 복사.
* Duplicate only company info : 회사 이름과 주소, Custom 필드의 내용을 복사.

5) Color settings

컬러 기종의 사용자라면 메뉴 - Options - Color Prefs를 차례로 탭하여 AppressPro의 거의 모든 항목에 대한 색깔을 임의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Sorting & Preferences

AddressPro의 부가 기능에 대한 설정을 합니다.
* Main Sort Field / Second Sort Field : 메인 화면 좌측의 ▼ 버튼을 탭하면 나타나는 팝업 창의 정렬 방식 이외의 방법의 정렬할 수 있도록 합니다.

* Remember last category : AddressPro를 다시 실행했을 때 마지막으로 작업하던 카테고리를 첫 화면으로 보여줍니다.
* Resort after HotSync : 체크하면 핫싱크 후에 자동으로 레코드를 재 정렬합니다. 레코드의 수가 많을 때는 시간이 다소 걸리므로 여기에서 체크를 안하고 필요할 때 마다 AddressPro의 메인 화면의 좌측 상단에 있는 AZ 아이콘을 탭하여 정렬할 수 있습니다.
* Sort for each category : 카테고리 마다 정렬방식을 달리합니다. 편리한 기능이기는 하지만 카테고리 변경 시 재 정렬 작업을 거치므로 경우에 따라 시간이 소요 됨.
* Fill Phone Field : 메인 화면의 우측에 있는 ▼를 탭 한 후 Phone1-5를 선택했을 때, 그 필드의 번호가 비어있을 경우, 내장 AddressBook의 "Address Entry Detail"의 Show in List에 표시되어 있는 항목을 화면에 표시하고, 우측에 그 번호의 약자를 표시합니다. 만약에 Show in List로 표시한 필드가 비어있으면 다음 필드의 내용을 표시합니다.

* Contact Date field : AddressPro의 특이한 기능 중의 하나로 Custom 필드 중의 한 곳에 해당 레코드를 열람 할 날짜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Record View 화면에서 메뉴 - Record - Add last contact date를 차례로 선택합니다. 달력에서 날짜를 선택하면 좌측과 같이 Custom 필드에 날짜가 입력됩니다. (나중에 정확하지는 않지만 이 기능을 이용해서 정렬을 할 수 도 있습니다)


주소록 기능은 팜에서 빼어 놓을래야 빼어 놓을 수 없는 아주 중요한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표준 AddressBook의 기능만으로는 아무래도 불편한 것 또한 사실이지요. ActionNames같이 덩치 큰 프로그램이 부담스러운 분이라면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