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식이 텍스트 뷰어 Ver 0.76a (Download - 개발자의 홈페이지 참고) Part 2/2

구      분 : PocketPC | 텍스트 | Reader |
▷ 가      격 : 프리웨어
▷ 작동환경 : PocketPC(Strong ARM, MIPS R4000, Hitachi SH3), Windows CE.NET, Palm Size Pc (WinCE 2.11), Handheld Pc Pro, 2000
▷ 제      한 : 비 등록판은 a 만 검색 가능
▷ 평      가 : ★★★★★
▷ 개      발 : http://www.antegg.com
▷ 개 발  자 :
▷ 개 발  일 : 2001. 12. 30
▷ 리 뷰  일 : 2003. 10. 7
▷ 비     고 :


 < 목차 >

1. 소개 및 설치
2. 사용하기


< 사용하기 >

여담으로 160*160 해상도의 컬러 기종인 Palm m505에서 읽던 E-book은 화면이 썩 좋지는 않았습니다. 차라리 같은 시기 240*360 해상도의 아이팩 3660에서 "무식이"를 통해서 보던 화면이 깨끗하니 더욱 좋았습니다. 물론 해상도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만, 적어도 처음 받은 인상은 그랬습니다. 각설하고,

무식이를 처음 실행하면 나타나는 검정색 바탕화면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메뉴는 좌측 하단의 "메뉴"라는 한 곳에 모두 모여있습니다. 메뉴는 열기, 열어본, 이동, 책갈피, 설정, 이놈은 그리고 끝내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파일 열기

먼저 메뉴 - 열기를 선택하여 문서를 읽어보도록 합니다.

* Folder(폴더): ▼를 눌러서 불러올 문서가 있는 폴더를 선택합니다. All Folders(모든 폴더)를 선택하면 모든 폴더의 문서를 보여줍니다.

* Type(형식): 선택한 폴더의 문서 종류를 선택합니다. 기본값은 일반 텍스트로 확장자가 txt, cap인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나머지 파일들은 All Files (*.*)를 선택하십시오.

* 창: 위의 Folder와 Type에 맞는 파일들의 이름, 폴더, 날짜, 형식, 크기 그리고 위치 정보가 표시됩니다. 이들 헤더를 누르면 파일들이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으로 정렬됩니다. 읽을 문서를 탭 하면 해당 문서가 열립니다.

무식이는 기본적으로 "/My Documents/" 폴더에 있는 문서 파일들만 읽어 올 수 있습니다. 메모리 카드에 있는 파일의 경우에는 "/Storage Card/My Documents/"에 저장한 파일들 만 파일 열기 목록에 표시됩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메모리 카드에 "My Documents"라는 폴더를 만들어 두고 그 곳에 문서 파일을 복사해 넣으십시오. 메모리 카드에 들어있는 문서의 제목 앞에는 디스크 모양의 아이콘이 추가됩니다. (위 그림의 셜록 홈즈 전집 5_4와 5, 6 이 그렇습니다)

자 이제 무식이의 검정색 바탕화면에 하얀색 글들이 채워졌습니다. 화면의 왼쪽에는 "위치바"라고 하여 현재 읽고 있는 문서의 위치를 바 형태로 보여줍니다. 이것은 메뉴 - 설정 - 화면 탭에서 "바없음" 또는 "스크롤바"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페이지 넘기기 >

기본적으로 페이지를 넘기는 방법은 화면의 중앙을 기점으로 상단 부분을 누르면 이전 페이지로 이동하고 하단 부분을 누르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또는 포켓피시 중앙의 네비게이션 버튼을 위 아래로 눌러서 이동할 수 도 있습니다. 네이게이션 버튼을 좌우로 누르면 한 줄씩 전/후로 이동합니다.

화면의 메뉴와 커멘드 바를 사라지게 하여 전체 화면으로 글을 읽으려면 네비게이션 버튼의 중앙을 누르면 됩니다. 아주 시원스런 화면에 가독성도 뛰어납니다. 물론 다시 한번 더 누르면 이전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 커멘드 바 >

메뉴는 굳이 살펴 볼 것이 없을 정도로 간단합니다. 오히려 화면의 하단에 표시되어 더 자주 사용되는 커멘드 바를 중심으로 살펴 보는 것이 더 나을 것 같군요. 왼쪽부터 살펴보면,

* 파일 열기: 위의 메뉴 - 열기에서 설명한 것과 동일합니다.

* 자동 갱신: 메뉴 - 이동 - 자동 갱신에 있는 기능입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화면의 내용이 자동으로 바뀝니다. 화면의 내용을 바꾸기 위해 화면을 일일이 탭 하거나 버튼을 누를 필요가 없습니다. 혼잡한 지하철이라던가 게으른 사람들에게 좋은 옵션입니다. ^^ 갱신 주기는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갱신"에 체크하면 화면이 자연스럽게 스크롤되고 체크하지 않으면 한 라인씩 스크롤 됩니다.



* 책갈피: 메뉴 - 책갈피 - 지정에 있는 기능입니다. 북마크 기능으로, 현재의 위치를 저장하여 다음에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 단어 찾기. 메뉴 - 이동 - 찾기에 있는 기능입니다. 본문 중에서 찾기 원하는 단어가 있을 때 이용합니다. 본문내의 해당 위치로 이동하여 보여줍니다. 영문의 경우 "대소문자 구분"에 체크하면 보다 정확한 검색이 가능합니다.

* 점프(이동) 메뉴 - 이동 - 점프에 있는 기능입니다. 본문 내 이동하기 원하는 위치로 %단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 버튼을 조절하여 %를 설정한 후에 이동 버튼을 누르십시오. 보다 빠르게 이동하려면 상단에서 "스크롤바"를 끌어도 됩니다. 종료하려면 나가기 버튼을 누릅니다.

< 설정 >

* 설정. 메뉴 - 설정에 있는 것으로 무식이를 좀더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확실하게 알아두어야 할 필요가 있는 부분입니다. 각종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화면, 글자, 버튼, 책갈피 그리고 장치의 5가지 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화면

* 여백: 화면 좌우, 상하, 줄간의 여백을 조정합니다.

여기에서 주의 깊게 볼 것은 "공유 라인"입니다. 이것은 화면의 페이지를 넘겼을 때 전 페이지의 몇 줄을 현재 페이지에 보여줄 지를 지정해주는 것입니다. 다른 프로그램들은 일반적으로 이것이 0 또는 1로 되어있는데 이 프로그램은 특이하게도 2로 되어있어서 좀 당황스러웠습니다. 게다가 "공유 라인" 이라는 단어의 의미가 와 닿지 않아서 한참을 애먹었었습니다. ㅠ.ㅜ

* 자동갱신 주기 (ms): 화면의 자동 스크롤 시간을 설정합니다.
* 부드러운 갱신: 체크하면 한 라인씩 갱신되는 것이 아니라 전체 화면이 부드럽게 스크롤 됩니다.

* 가로보기: 체크하면 가로로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화면의 커맨드 바 등을 숨긴 상태에서 가로 보기하면 넓은 화면에 가독성도 좋아 공부도 잘 됩니다. ^^

* 위치바: 화면의 좌측에 보이는 것으로 현재 읽고 있는 문서의 위치를 세로 바 형태로 표시해 줍니다. "바 없음"을 선택하여 화면에서 숨기서나 또는 위의 그림과 같이 스크롤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치바"의 경우에는 문서를 스크롤 할 수 없지만 "스크롤바"의 경우에는 문서의 원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2) 글자



* 폰트: 글꼴의 종류 , 크기, 굵기(Bold)를 변경합니다.
* 글자색, 배경색: 원하는 글자색과 배경색을 지정하면 하단의 미리보기 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 보십시오.

3) 버튼

* 하드웨어 버튼 사용: 이곳을 체크하면 포켓 피시에 있는 하드웨어 버튼에 무식이의 각 종 기능을 할당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책갈피

여기에서는 책갈피와 열어본 파일 목록의 관리를 합니다.

* 책갈피:
- 모두 지우기: 모든 책갈피를 삭제합니다.
- 지우기: 선택한 책갈피를 삭제합니다.
- 바꾸기: 선택한 책갈피의 제목을 편집합니다.

* 열어본 파일 목록:
- 모두 지우기: 열어본 파일 목록을 모두 삭제합니다.
- 지우기: 선택한 열어본 파일 목록만 삭제합니다.
목록의 관리 한계는 10개입니다. 10개를 넘으면 오래된 파일부터 목록에서 자동 삭제되며 이때 책갈피 목록 또한 같이 삭제됩니다.

5) 장치

* 연결 프로그램으로 지정: 특정 확장자의 파일을 왼쪽의 "연결된" 창에 등록하여 두면 "파일익스플로어(파일 탐색기)"에서 해당 파일을 탭 하였을 때 무식이가 자동으로 파일을 열어 줍니다.

* Table로 완성형 한글 변환: PocketPC 2002 의 경우와 같이 완성형 한글 지원에 문제가 있는 장치에서 선택하여 주십시오.

가끔 문서를 무식이에서 보다 보면 문단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지 않아 화면이 지저분하여 가독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무식이 개발자가 만든 문단 정리하는 기능이 있는 무식이 싱크 0.65a와 같이 사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사실 팜 용 프로그램에서 많은 수의 Doc Viewer 프로그램을 보아 왔었습니다. 솔직히 이야기하면 PocketPC용 Text Viewer는 이 프로그램이 처음이고요 ^^ 하지만 이 정도의 기능을 갖고 있는 프로그램이 프리웨어라는 것이 놀랍습니다. 프로그램이 지천으로 깔려있다는 팜에서도 이 정도의 기능이면 쉐어로서도 손색이 없는데 말이죠. 게다가 국내 개발자가 개발했다니 반갑기도 하네요. ^^ 일본에 클리에 용 개발자가 많듯이 국내에는 포켓피시 개발자가 많은 겁니까?? 어쨌든 좋은 프로그램이니 잘 써보도록 하시지요. 돈($) 굳었습니다. ^^


<- 1. 소개 및 설치 | 2.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