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lmPoolQ ver 1.6 Beta (Download - 28k)

구       분 : 114pda | 게임 | 스포츠 |
▷ 가      격 : 베타 버전
▷ 작동환경 : Palm OS 3.0 이상
▷ 제      한 : 베타 버전이므로 2002.12.30까지 사용 가능
▷ 평      가 : ★★★★
▷ 개      발 : Y.Tsuji http://kyoto.cool.ne.jp/palmvx
▷ 개 발  자 : palmvx@fm.cool.ne.jp
▷ 개 발  일 : 2002. 1. 9
▷ 리 뷰  일 : 2002. 3. 29
▷ 비      고 : 


9볼. 이젠 팜에서도 즐길 수 있습니다. 1번의 탭과 drug만으로 게임을 빠르게 진행 할 수 있습니다. 팜과도 경기를 할 수 있으므로 혼자서도 긴장감을 늦출 수 없습니다. 혹시 룰이 약간 상이 할 수 도 있습니다만, 그 점에 대해서는 개발자도 양해를 구하고 있습니다. 팜에서 즐기는 당구는 색다른 묘미를 줄 것입니다.

< 설치 >

* PalmPoolQ.prc (크기: 57k)

< 시작하기 >

게임을 시작하면 당구대에 볼이 가지런히 놓여져 있습니다. 9 Ball의 목적은 9번 볼을 먼저 포켓 시키는 사람이 이기는 경기입니다.

사용되는 볼은 그림에서 보듯이 1번에서 9번까지의 목적 구와 큐 볼 하나입니다. 볼의 배치는 1-2-3-2-1의 다이아몬드 형으로 하며 1번 볼은 맨 앞에 위치하고 9번 볼은 3번째 줄의 중앙에 위치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볼의 순서는 관계없습니다.

메뉴 - Game - New 9Ball을 선택하면 나타나는 옵션 화면에서 혼자 Play를 할 것인지 둘이서 한개의 Palm을 가지고 교대로 할 것인지, 팜과 할 것인지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을 선택하고 왼쪽의 Start를 누릅니다.

메뉴에는 New Boulerd가 있지만, 아직 지원하지 않습니다.

화면의 우 상단에는 Player의(Ply1, Ply2, COM 등)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다음에 겨냥해야되는 볼이 표시되어 있는 쪽이 금번의 Player 입니다. Player의 옆에는 타수가 표시됩니다.

3번 공의 뒤에 있는 타겟(볼과 같은 크기에 중앙에 점이 표시되어 있는 볼)을 원하는 위치에 놓습니다. 타겟이 위치한 곳으로 공을 치게 됩니다.

타겟을 옮기는 방법은,

1) 당구 대 안의 적당한 장소를 탭하거가,
2) 타겟을 원하는 위치로 drug 하거나,
3) Address 버튼, ToDo 버튼, 상하 버튼을 이용하여 상하좌우로 이동합니다.

우측의 공 모양에는 원안에 크고 작은 9개의 원이 있습니다. 이중 하나를 탭하면 cue가 표시됩니다. Cue가 표시된 상태에서 아래 방향으로 drug하면 cue도 함께 이동합니다. Drug를 멈추고 스타일러스를 화면에서 떼면 cue가 볼을 칩니다. 칠 때의 힘은 cue를 drug하는 정도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음.. 실력인지 운인지 1번 공이 포켓에 들어갔군요. 이와 같은 요령으로 아래의 9 Ball 게임 방법에 따라 경기를 운영합니다.

아직은 베타 버전이라 9 Ball만 지원됩니다. 나름대로 깔끔하게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베타 버전 치고는 사용 기간이 2002년 12월 31일까지라는 점도 맘에 듭니다. ^^ 다른 당구 게임으로는 완성도 높은 Billiard도 있습니다.


< 9 Ball 게임 방법 >

메뉴 - Game - New 9Ball을 선택하면 나타나는 옵션 화면에서 Texas Rule이라는 것이 있는데 정확히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는 잘 모르겠고, 일반적이라 생각되는 룰을 게임의 참고를 위해 아래에 적어 놓습니다.

나인 볼은 1번부터 9번까지의 아홉 개 볼과 큐 볼 하나로 진행되는 경기입니다. 큐 볼을 치는 사람은 항상 당구대 위에 남아 있는 볼 중 가장 낮은 숫자의 볼을 먼저 맞춰야 한다. 가장 낮은 숫자의 볼이 먼저 맞고 난 뒤에는 어느 볼이 포켓에 들어가더라도 관계는 없습니다. 경기의 최종 승자는 먼저 9번 볼을 집어 넣은 사람이 됩니다.

초구의 권리는 뱅킹으로 가립니다. 브레이크는 무조건 1번 볼부터 쳐야 하며 다른 볼이 먼저 맞았을 경우, 그 상황에서 볼 인 핸드(프리 볼)로 쳐도 되고 상대방이 다시 렉크를 한 후에 브레이크를 해도 됩니다.

* 뱅킹: 공을 칠 차례를 정하는 방법. (당구대의 투 포인트에 공을 놓고 동시에 쳐서 반대편 쿠션에 맞고 돌아와서 친 쪽 쿠션에 가장 가깝게 공을 붙인 사람이 선공)

* 브레이크: 경기 시작과 더불어 수구(큐 볼)를 타구 하는 것. 즉 초구를 말합니다.

브래이크샷에서 한 개 이상의 볼이 포켓에 들어 가면 계속 칠 수 있습니다. 이후 남아 있는 볼 중에서 가장 낮은 숫자의 볼부터 넣어야 합니다. 브레이크샷 후 목적구가 가려서 보이지 않거나 치기 힘든 경우, 한 번에 한해 '푸쉬 아웃'을 선언하고 목적구를 맞추지 않고 번트형식으로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상대편은 그 상태에서 샷을 하거나 패스(Pass)를 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플레이 후에는 푸쉬 아웃을 선언할 수 없으며 목적구를 맞추지 못하면 파울이 되어 프리볼(Ball in Hand)이 선언됩니다. 여타의 파울 발생시 프리볼이 선언됩니다.

* 프리볼: 아무 곳에나 놓고 칠 수 있는 권한.

가장 낮은 숫자의 볼을 맞추지 못했을 경우 파울로 상대편에게 공격권이 가며, 상대방은 큐 볼을 당구대 위의 어느 지점이든지 자신의 희망대로 놓고 칠 수 있습니다. 또 최소 숫자의 볼을 맞췄다 하더라도 한 개 이상의 볼이 쿠션에 닿지 않으면 파울입니다. 미스샷이나 에러로 볼을 포켓에 집어넣더라도 그 볼이 9번 볼이 아니면 다시 꺼내지 않습니다. 점프 볼로 밖으로 튀어 나간 경우에도 다시 재배치하지 않습니다. 물론 공격권은 상대편에게 넘어갑니다. 세 번 연속 파울을 범하거나 마지막 남은 9번 볼을 넣으려다 큐 볼이 포켓에 들어가면 경기에 집니다.

낮은 숫자의 볼을 다 넣고 마지막으로 9번 볼을 먼저 넣으면 이깁니다. 또는 낮은 번호의 볼이 남아 있어도 목적구를 맞추고 그 볼이나 큐 볼로 9번 볼을 맞추어 넣으면 (컴비네이션 샷) 바로 경기에서 이기게 됩니다.